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교육과정

용동중학교 부설 영재학급 운영 및 교육과정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교육 목표

교육 목표

수학, 과학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국가 고급 인적자원을 조기 발굴하여 다양하고 효율적인 영재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개인의 잠재된 창의성과 능력을 계발함으로써, 국가적 차원에서 21세기 지식정보화 세계에서 경쟁력이 확보되며, 개인적 차원에서 자아실현의 성취욕구가 충족이 되게 하는데 있다.

교육사업 연혁 및 내용

연혁
  • 시범학교운영: 2002년 2월~2004년 2월
  • 영재교육기관 승인: 2004년 ~ 현재
  • 2009년 경기도 영재기관 평가 우수교 선정
학급편성
학급편성
기관명 총학급수 총인원수 학급편성 학급당인원 비고
용동중학교
영재학급
1학급 20명 중1 (융합) 20명 지역공동
학생 선발 및 이수시간
  1. 01 선발 대상 : 용인시 소재 중학교 1학년
  2. 02선발 인원 : 20명
선발 방법 및 절차 : 2단계 과정을 통한 선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12월(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선발 방법 및 절차
단 계 내 용 선발인원 방 법 비 고
1 본인희망및 추천 희망자
  • 추천 (학생, 학부모 희망에 의한 학급담임 또는영재교육 담당교사 추천)
2 심층면접 20명(예비2명)
  • 심층면접: (인성 및 창의성 개별 면접 및토론 면접)
    (수학 과학 평가 및 영재교육 수학능력 의지)
사회적 배려 대상자(2명)

2단계에서 용동중학교 영재교육대상자의 최종 선정을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에 통보하면 영재교육대상자선정심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기관장이 최종선발을 결정한다.

교육과정,과목,이수시간,비고
교육과정 과목 이수 시간 비 고
교과활동(92시간) 창의적 수업활동 과학 28시간, 수학28시간 연간 총104시간
통합(STEAM)교육 : 12시간
발명 : 24시간
기타활동(6시간) 과제지도 담당교사 수시
봉사활동 자율
캠프활동 6시간
현장체험학습 자율
산출물 발표 3시간
개강식, 수료식 3시간

운영 계획

  1. 01 교육 활동은 토요일
  2. 02 토요일 블록수업을 3~4회 실시하고 학생들의 협동심, 사회성 등을 기를 수 있는 영재캠프를 운영 한다.

교육 중점

  1. 01 상급학년에서 배우는 지식의 선행학습 보다는 학생들의 현재 학년 수준의 범위에서 보다 심화된 학습내용으로 탐구력과 창의성을 신장 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에 주력한다.
  2. 02 선행학습에 의한 관련 교과목 성적 우수자가 아닌,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가능한 한 많이 발굴 ·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03 다양한 프로그램과 개별 연구수행 과제를 수행하고 산출물 발표를 통해 창의성과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캠프활동을 통한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 함양에 힘쓴다.

수업 적용 프로그램

  1. 01 자체개발 및 우수프로그램 재구성

평가

  1. 01 교육과정 전 영역에 걸친 평가

    수업 프로그램 평가 -산출물 평가 -관찰평가

투입 인력

본교 과학, 수학, 발명 교사